시험 불안

오렌지한의원에서는 시험불안을 간단하게 환약으로 해결합니다.

시험불안의 원인

여러 연구내용들을 종합해 보면, 시험불안은 불안의 한 형태로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평가를 받는 시험이라고 하는 특수한 상황에서 개인의 경험과 결부되어 나타나는 여러 종 류의 신체적, 감정적 또는 행동적인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시험불안은 개인이 시험을 어떻게 평가하며 시험을 어떻게 하면 더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는가 걱정 근심하는 정도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시험불안을 느끼는 경우에는 대개 시험 상황을 어렵고, 위협적 인 상황으로 받아들이며, 자신에 대하여는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에 대하여 적적하게 대처할 능력이 결여되어 있다고 받아들여지는 경향이 많고 항상 실패에 대해 걱정하며,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대하여 지나치게 예민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W요인과 E요인

Libert와Morris(1967)는 시험불안을 구성하는 두 요인을 걱정요인(Worry :W요인)과 정동적인(Emotionality : E요인)이 있음을 주장하였다.

걱정요인(W요인)은 성취에 대한 관심, 실패의결과, 부정적인 자기 평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맺는 능력 등을 포함하는데 여기에는 자신이 시험에 대한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다고 느끼고, 항상 걱정을 지나치게 하며, 남들이 자신에 비하여서 얼마나 시험을 잘 치를까에 대한 걱정이 있고 시험결과에 대한 걱정을 하며, 자신이 시험에 대하여 충분한 준비를 하지 못하였다고 느끼는 면들이 포함된다.

걱정수준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유능감에 대한 확신이 없고, 다른 사람들이 얼마나 총명한가를 생각하고 자신의 실패결과에 좀 더 민감하게 지각한다.

정동요인(E요인)은 시험 상황과 관련되어 야기되는 자율신경계통의 반응으로 정의되는데 여기에는 너무 긴장되어 기억력이 감소되거나 심장 박동이 빨라지거나 소화장애가 나타나거나 불안, 초조함을 느끼거나 극심한 불안장애 – 공황장에 빠지는 등의 감정-신체적인 반응들이 포함된다.

이상에서 보면, 정동요인(E요인)은 교실의 자극 상황, 교사의 감독행동, 시험에 대한 학생들의 대화 등 비교적 일시적이고 비평가적 단서에 의해 유발되고 지속되지만,

W요인의 특성은 인지적 요소로서 인지적 수행을 직접적으로 방해하고, 자동적 반동을 일으키고 시험불안을 지속시키는 데 중심역할을 하는 성향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시험불안이 학업성적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정의적 요인인 E요인의 역할보다 인지적인 W요인이 더 관련되는 것을 보인다.

시험불안 증상

1. 시험불안 증상 분류

1) 불안한 심리상태-초조함. 시험과 관련 없는 생각, 시험실패에 대한 걱정,부정적인 자기 평가

2) 자율 신경 실조증상-설사, 복통, 빈뇨, 오심, 구토, 빈맥(심장 막동수 빨라짐)

3) 뇌내 조절 기능 실조증(연합영역)-시험지가 하얗게 보임, 손이 떨림, 집중이 안됨 (두뇌회전이 안됨), 이해력 저하(단어는 보이지만 문장 이해 안됨, 글쓴이가 무슨 말을 하는지 모름) 같은 내용을 계속해서 읽어도 무슨 말인지 인지를 못함.

4) 기타 전신장애-소변 불리, 소변융폐(소변을 보고 싶지만 나오지 않는 경우), 실신, 흉부 압박감.

2. 시험불안의 시간적인 요소

구본용등(1994)은 시험불안에서 나타나는 증상 항목을 보여준 다음 수험생들에게

1) 시험 전

2) 시험직전

3) 시험볼 때

세 경우로 나눠서 각 경우에 시험불안 항목을 선택하게 하였다.

1) 시험을 볼 때

시험불안을 가진 학생은 12.0%였다.

2) 시험보기전

시험불안을 가진 학생은 21.7%였다.

3) 시험보기직전

시험불안을 가진 학생은 25.4%였다.

이 결과를 보면 시간적으로 시험지를 받기 직전인, 시험 직전이 가장 불안하다고 말 할 수 있다.

3. 시험 전조 불안증(예기불안)

1) 불면(시험 며칠 전부터 불안 호소)

2) 시험일 새벽부터 복통 설사호소, 소화불량 심한경우 시험 일주일 전부터 두통을 호소함

3) 안절부절하며 초조해 하여 집중력 저하

4) 복통과 설사 등의 각종 위장 장애증상

5) 예민해져서 신경질, 짜증등의 감정변화

4.시험불안의 강도 분류

1) 1단계(GrⅠ)–자신감결여, 불안조짐. 가벼운 설사, 복통, 소화불량 (과민성대장증후군)

2) 2단계(GrⅡ)–자율신경 실조증상 발현

–실력을 제대로 발휘 못한다. 실력에 비해 좋지 못한 성적 나온다.

평소의 모의고사나 내신 시험 때도 시험불안에 시달림

–컨디션에 따라 시험의 성적 기복이 심하다

3) 3단계(GrⅢ)–뇌내 조절 기능 실조–실력은 뛰어나지만 성적이 형편없이 나온다

4) 4단계(GrⅣ)–광역 실조증상(가장심한정도)– 글자가 잘 안보일정도.

시험포기, 시험을 볼 수 없는 단계–>시험후 실신할 정도의 에너지 소비

시험불안 치료

1) 자기암시요법

나는 강한 사람이고 이런 정도의 일은 나에게 아무것도 아니다 라고 자주 자기자신에게

확신을 주는 방법입니다.

2) 이물 집중법

가령 연습을 아주 열심히 해서 연습의 피로감이나 연습에 대한 집중으로

긴장을 늦추는 방법이나 아니면 다른 것을 생각하는 방법입니다.

3) 이완요법

(1) 정신적으로는 명상 같은 것으로 자기 자신의 내면을 돌아 보면서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입니다.

(2)육체적으로는 전신의 근육을 따뜻하게 해서 긴장을 완화 시키는 방법입니다.

4) 경자평지요법

어떤 긴장 된 상황을 자주 만들어서 그 상황에 익숙해지는 것입니다.

리허설을 자주 한다던지, 양궁선수가 잠실 경기장에서 활을 쏴본다던지 하는 것입니다.

5) 약물요법

1) 思廬過傷 心脾血損者

–귀비탕, 향부자팔물탕, 청심보혈탕

2) 血虛心氣不足者

–보혈안심탕, 사물안심탕, 연주음

3) 陰虛火旺者

–천왕보심단, 보혈청화탕, 양혈안심탕, 좌귀음, 우귀음

4) 痰陰停畜者

–거담청신탕, 가미정지환, 가미사칠탕, 가미온담탕, 가미이진탕, 영계출감탕

5) 大驚猝恐而爲驚悸者

–주사안신환, 우황청심원, 진심단, 가미온담탕